오늘 (20일) 새벽 5시부터 24시간 동안 도로에서 택시를 찾아보기 힘들예정입니다.
그래도 소수의 택시들은 운행한다니 다행이지만
택시 업계가 다시한번 파업을 했는데요.
국회에서 택시법에 대해 다시한번 재의결 해달라는 의미의 파업인데요.
최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택시비를 2,800원으로 올리고 5년뒤엔 4,100원 까지 올리겠다는 기사를
경향일보 속보를 통해 본 기억이 있는데요. 최근 택시법이 국회에서 통과했지만
이명박 대통령이 대통령 권한으로 통과시켰던 법을 취하시켰는데요.
이에 다시한번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있습니다.
말그대로 대중교통에 택시를 포함시켜달라는 점인데.....
이렇게 택시가 대중교통에 포함되면 국가의 재정적 지원을 받을수 있게 되는데요.
일단 그러기엔 아직 택시를 대중교통이라고 칭할수있는 국가의 법안자체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봅니다.
대표적 대중교통인 버스와 지하철의 가장 큰 특징은
1. 24시간 운행 은 물론이거니와
2. 저렴한 요금
그다음으로 제가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생각되는
3. 환승 가능 여부
하지만 택시는 비교적 비싼 운행료에 미터기 또한 시간과 거리에 비례해 증가하며
또한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아직 택시 기사에 대한 통제도 불가능한 현실입니다.
다시말해 수많은 택시기사에 대한 정보가 정부 입장에서 부족하며
한편 대중교통으로 되려면 많은 사람들이 만족해야하는데
직접적 서비스를 전달까지 해야하는 기사님은 매너교육등....
솔직히 서민들의 입장에서 택시기사들에게 안좋은 시선을 갖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모든 기사님들이 그런것은 아니고 좋은 기사님들도 많지만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중에 승차거부를 당한 분들이 허다 할겁니다.
또한 미터기에 손을 대셔서 승객몰래 미터기의 숫자가 더 많이 올라가게 하는 분들도 많고
또한 외국인들중 절반이상이 겪는 금방 갈 거리를 빙 돌아서 멀리가거나
괜히 골목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한국이도 잘 겪는 점입니다.
이런 아직 완전하지 않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정한다는 점은
시민으로써 국민으로써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서울엔 아마 버스보다 택시가 훨씬 많을텐데요.
그렇게 되면 나중엔 수가 더 많은 택시들이 더많은 재정적 지원을 바랄거고
그건 바로 우리의 세금을 통해 지원이 이루어 지겠죠.
또한 수많은 로비를 통해 일부 택시 회사만이 이득을 볼수도 있구요.
그렇게 되면 택시 회사들 중에서도 한두 회사만 살아남고 모두 죽어날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는 택시법에 반대합니다.
차라리 택시비를 올리는 것은 찬성합니다.
택시들 뒤에 요즘 검은 리본에 그리고
이전부터 택시기사님들의 고충은 높은 연료비 때문이었습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연료비
하지만 택시비는 그대로니까 택시기사님들은
당연히 고충이 늘고 불만이 늘수밖에없죠.
이점은 차라리 택시기사님들께만 정해진 기름값을 받았으면 합니다.
아니면 이참에 차라리 택시의 기준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하던가요 ㅎㅎ
좀 터무니 없죠 이 점은. ㅎㅎ
기름값이 너무 높아 문제라면
기름값을 지원하면됩니다.
지원하는 방법은 대중교통이 아니라도 더 적절한 방안이 있구요.
그래요
택시들이 원하는대로 대중교통이 된다면
다른 대중교통들의 특징을 그대로 지켜주면 좋겟습니다.
1. 환승 가능.
- 기차나 버스에서 환승하면 (30분내) 기본요금을 절반이나 적정 수준 할인해준다
2. 콜서비스 무료화
- 사용해본적은 없지만 콜택시는 조금더 돈을 받을텐데 이점을 없애야한다. 택시의 가장큰 장점이자 단점은
정류장이 없는대신 어디든 존재하고 있다는 점. 하지만 운행하다보면 어느 지역에만 택시가 몰릴수있다. 그렇게 되면 어느 지역엔 택시가 당연히 없다.
이런점을 막기 위해 콜서비스를 더욱 확대,무료화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3. 택시 규제 강화
- 더욱 택시기사가 되기 어려워져야한다. 일정한 교육과 시험을 통과해야한다.
그래야 더욱 기사님들도 자부심을 갖고 더욱 친절하고 신사다운 모습으로 승객을 태우고 도로위의 무법자가되어 초보운전자들의 보험료를 위협하는 존재는 되지 않을것입니다.
반면 이렇게 택시법이 통과되면 문제인게
당연히 버스와 지하철이다.
이들 입장에선 당연히 택시가 그렇게 지원받는걸 지켜볼수 없기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방안이 필요합니다.
4. 야간 버스 운행
- 서울시장님이 추진중인 야간버스 운행제도. 택시에게 혜택이 생기는 만큼 버스도 이득이 생겨야한다.아마 버스 승차료가 야간에는 2배로 뛰어도 택시보다 싸기에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더욱 안전한 대중교통이 될것이다.
내일 하루 라지만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을것은 확실하다. 그렇기에 어서 법을 통과시키려면 통과시키고 그에대해 국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저는 그저 인터넷 기사와 뉴스를 보고 있는 국민의 한 조각입니다.
당연히 제가 모르는 부분도 많고 알수없는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의견을 한번적어 보았습니다.
너그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